[징크판넬로 디자인을 입힌 상가]

- 안성다가구주택
- Architect_근생시설
- 위치_경기 안성시 일죽면 산전길 82-13
- 용도_소매점, 사무실
- 면적_290㎡ [88평]
- 건축주_주식회사 일죽농원
- 설계/공사년도_2017년
- 총 소요기간 _약 32주
- 설계 / 시공_ All-TURNKEY
- 키워드_고급스러운 판넬건물
건축주의 의견은 앞으로 몇십년을 위한 상가를 만들어 달라는 거였다. 하지만 법상의 면적은 제한이 있다. 그럼 1층은 추후 확장이 가능한 필로티구조를 택하였고 각각의 공간의 옥상에는 테라스공간을 두어 장차 필요한 공간으로의 접근이 가능토록 설계하게 되었다. 징크판넬의 마감을 고급스럽게 사용하고 싶었고 다소 공장과 같은 모습이 보여지는게 싫어서 부분적으로 적벽돌과 우드를 사용하여서 디자인을 구현하였다. 징크판넬은 누수에 대한 디테일이 너무나도 중요한 것 같고 자재와의 연결시에 실리콘작업이 잘되어야 한다. 또한 이질재료와의 만나는 자리는 재료분리대설치 및 마감을 잘해야 한다.

징크판넬은 시공하기는 편하지만 숙련된 작업자들의 재료부위마다의 마감의 수준이 작품의 수준을 좌우한다. 판넬업체를 선정할 때는 꼭 시공경험이 많은 업체를 잘 선정해야 하며 또한 자재의 이음부에 대한 확실한 코킹처리가 중요하다. 또한 판넬작업은 판넬의 특성에 맞게 사용하는게 중요한다. 가령 판넬의 평판판넬이 아닌경우에는 중간 중간에 있는 이음새부분의 활용과 문틀주변의 케이싱의 두께를 통한 재료의 사용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른 디자인연구도 자세히 하길 바란다.

목재를 사용할 때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원목도 오염과 수분에 대한 팽창과 수축에 의해서 벌어지기 때문에 가장 예쁘지만 보수가 어렵다. 그렇다고 비싼 탄화목등의 비싼 자재를 사용해봐도 유지관리가 힘들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사용하게 되는게 합성목재이다. 하지만 아직은 질감이 조금은 어설프지만 그래도 유지관리나 견고성에 대해서는 제일 좋다.

시공시에 금속과의 연계를 통한 디자인이 필요한 것 같다.징크판넬은 시공하기는 편하지만 숙련된 작업자들의 재료부위마다의 마감의 수준이 작품의 수준을 좌우한다. 판넬업체를 선정할 때는 꼭 시공경험이 많은 업체를 잘 선정해야 하며 또한 자재의 이음부에 대한 확실한 코킹처리가 중요하다.

징크판넬의 색의 조합도 중요하지만 문과 창틀을 감싸는 케이싱의 두께도 많이 중요하다. 부분마다 적벽돌로 같이 시공한것은 잘선택한것 같다.











